1안
기관
1.크랭크축 분해 시험관 확인, 메인저널 오일간극 측정 기록 판정 조립
2.시동1개소, 공회전1개소, 유지부품과 회로1개소 정비후 시동걸고 시험관 확인
3.전자진단
4.점화코일 출력파형을 측정하고 결과 기록 판정
5.고압펌프 교환하고 공기빼기 작업 후 시동 후 기록 판정
섀시
1.휠 탈거 휠 밸런스점검 기록 판정한 후 조정하여 조립
2.쇽업소버 탈거 후 시험관 확인 재조립 확인
3.AT입력축 속도센서 점검 기록 판정
4.브레이크 패드 탈거 후 시험관 확인 재조립 제동력 기록 판정
전기
1.에어컨회로 점검 기록 판정
2.기동전동기 탈거 후 시험관 확인 재조립
3.차량 속도센서VSS의 출력 파형 측정 기록 판정
4.와이퍼 모터 및 링키지를 탈거 후 시험관 확인 재조립 와이퍼 회로의 고장부분 1개소 수리
5.전조등을 시험 검사기준 맞게 기록 판정
2안
기관
1.크랭크축 분해 후 시험관 확인 크랭크축 축방향 유격 end play 측정 기록 판정 재조립
2.시동1개소, 공회전1개소, 유지부품과 회로1개소 정비후 시동걸고 시험관 확인
3.전자진단
4.인젝터 전압, 전류의 동시 출력 파형을 측정 기록 판정
5.디젤기관의 분사노즐과 연료 파이프 교환 공기빼기 작업 후 시동 기록 판정
섀시
1.핸들 유격 점검 기록 판정 후 핸들 탈거 위치조정 및 조립
2.유압식 클러치에서 릴리스 실린더를 탈거 후 시험위원 확인 재조립 에어빼기 후 클러치의 작동상태 확인
3.자동변속기에서 변속기 압력을 점검 후 기록 판정
4.브레이크 슈를 탈거 후 시험위원 확인 다시 부착 후 제동력을 측정하여 기록 판정
전기
1.와이퍼 회로를 점검 후 결과를 기록 판정
2.발전기와 벨트를 탈거한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재조립 출력전압 확인
3.경음기 혼의 작동상태 확인하고 경음기 음량측정 기록 판정
4.기동전동기를 탈거한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재조립 고장부분 1개소 수리하여 배선연결 및 구동상태 확인
5.전조등을 시험하고 검사기준에 의거 기록 판정
3안
기관
1.크랭크축까지 분해 후 시험위원 확인 크랭크축 휨을 측정 후 기록 판정하고 조립
2.시동1개소, 공회전1개소, 유지부품과 회로1개소 정비 후 시동 걸고 시험관 확인
3.전자진단
4.점화코일의 출력 파형을 측정하고 결과를 기록 판정
5.디젤기관의 타이밍 밸트 기어를 교환하고 공기빼기 작업 후 기록표의 요구사항을 기록 판정
섀시
1.브레이크 페달의 유격과 작동거리 점검하여 기록 판정 후 페달의 유격과 작동거리가 양호하도록 조정
2.쇽업소버를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재조립 작동상태 확인
3.ECS의 각종 센서 및 시스템을 점검 자기진단 하여 이상이 있으면 이상내용을 기록 판정
4.브레이크 패드를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재조립 제동력 측정 기록 판정
전기
1.방향지시등 회로 점검하여 결과를 기록 판정
2.와이퍼 모터 및 링키지를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재조립 와이퍼 브러시의 작동상태 확인
3.방전전류를 점검하고 기록 판정
4.라이에이터 냉각팬 모터를 탈거한 후 시험위원 확인 재조립 냉각팬 회로의 고장부분 1개소를 수리하여 냉각 팬의 배선연결 및 작동상태 확인
5.전조등을 시험 검사기준 맞게 기록 판정
4안
기관
1.크랭크축과 크랭크축 리테이너까지 분해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메인저널 1개 오일간극 측정 기록 판정하고 조립
2.시동1개소, 공회전1개소, 유지부품과 회로1개소 정비 후 시동 걸고 시험관 확인
3.전자제어 시스템 점검
4.앞s1 뒤s2 산소센서의 출력파형 측정하고 결과를 기록 판정 2000rpm에서
5.고압펌프를 교환하고 공기빼기 작업 후 시동되어 있는 디젤기관에서 기록표의 요구사항을 기록 판정
섀시
1.핸들의 유격 점검 기록 판정 핸들을 탈거하여 위치를 정확하게 조정 조립
2.타이로드 엔드와 로어암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부착하여 작동상태 확인
3.ABS가 설치된 자동차에서 각종센서 및 시스템 점검 자기진단하여 이상이 있으면 이상내용을 기록 판정
4.브레이크 슈를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부착하고 제동력을 측정하여 기록 판정
전기
1.전조등 회로를 점검 결과를 기록 판정
2.파워윈도우 모터를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부착 윈도우 작동상태 확인
3.냉방장치에서 에어컨 라인 가스 압력 점검하고 기록 판정
4.라디에이터 냉각 팬 모터 탈거 시험위원 확인 다시 부착 냉각 팬 회로 고장부분 1개소 수리하여 냉각 팬의 배선 연결 및 작동상태 확인
5.전조등을 시험 검사기준 맞게 기록 판정
6안
기관
1.피스톤까지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실린더 마모량 측정하여 기록 판정 조립
2.시동1개소, 공회전1개소, 유지부품과 회로1개소 정비 후 시동걸고 시험관 확인
3.전자진단
4.TPS 공기유량센서의 동시 출력파형 측정하고 결과를 기록 판정. 급가속 상태
5.가솔린 인젝터 교환 후 기록표의 요구사항 기록 판정
섀시
1.휠을 탈거 후 휠 밸런스 점검하고 점검내용 기록 판정 후 밸런스 조정 조립
2.자동변속기에서 오일필터와 밸브보디의 솔레노이드 밸브 탈거 후 시험위원 확인 다시 부착하여 기어의 변속상태 확인
3.자동차ECS에서 차고 높이 점검 후 이상이 있으면 이상내용을 기록 판정
4.브레이크 슈를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부착하고 제동력 기록 판정하시오.
전기
1.경음기 회로를 점검하여 결과 기록 판정
2.라디에이터 냉각 팬 모터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부착하여 냉각 팬 작동상태 확인
3.기동전동기에서 크랭킹 시 전압강하 및 소모전류 측정하고 기록 판정
4.전조등을 탈거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부착하고 전조등 회로의 고장부분 1개소 수리 후 배선 연결 및 작동상태 확인
5.전조등을 시험하고 검사기준에 맞게 기록 판정
1.에어백 모듈 정비 시 주의사항 5가지
배터리 -단자를 탈거 후 30초 이상 지나서 정비할 것
손상된 배선은 수리하지 말고 교환할 것
점화회로에 수분,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할 것
진단 유닛 단자 간 저항을 측정하거나 테스터 단자를 직접 단자에 접속하지 말 것
탈거 후 에어백 모듈의 커버면이 항상 위쪽으로 향하도록 보관할 것
주위 온도가 100도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할 것
부품에 충격을 주지 말 것
2.전자제어 점화장치 구비조건 3가지
내열성이 크고 기계적 강도가 클 것
내부식성이 크고 기밀 유지 성능이 양호할 것
자기청정온도를 유지하고 전기적 절연 성능이 양호할 것
강력한 불꽃이 발생하고 점화성능이 좋을 것
3.디젤 연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 4가지
착화성이 좋을 것
세탄가가 높을 것
불순물이 없을 것
황(S)함유량이 적을 것
점도가 적당할 것
발열량이 클 것
4.LPI 엔진에서 과류방지밸브의 역할
사고 등으로 인하여 LPG 공급라인이 파손되었을 때 봄배로부터 LPG 송출을 차단하여
LPG 방출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는 작용을 함
5.동기물림식(싱크로메시기구)의 장점 4가지
가속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다
변속 소음이 거의 없다
기어가 보호되어 수명이 길다
기어가 헤리컬형이므로 하중부담능력이 큼
6.전기퓨즈의 용단원인 3가지
전기적 부하가 커서 과도한 전류
회로 내 배선이 접지와 쇼트
부품의 규정용량과 다른 퓨즈를 장착
7.엔진오일 압력 스위치는 기관이 시동을 멈추면 (점등, 접점이 붙음)되고 시동을 걸면 (소등, 접점이 떨어짐)된다.
8.과급기가 장착된 차량에서 인터쿨러의 필요성 3가지
체적효율을 높이기 위해
가솔린의 경우 노킹을 방지하기 위해
디젤의 경우 공기밀도를 높이기 위해
9.점화계통의 스파크 플러그의 불꽃이 약할 때 점검사항 3가지
점화코일 점검, 배전기 점검, 스파크플러그 와이어 점검
10. 안전기준 화물 및 특수자동차를 제외한 일반차량의 차량 총중량은 (20)톤, 축중(10)톤, 윤중(5)톤을 초과하면 안 된다.
11.전동식 조향장치의 장점 3가지
연료소비율이 향상 된다
에너지 소비가 적으며 구조가 간단하다
기관의 가동이 정지된 때에도 조향조작력 증대가 가능하다.
기관룸 레이아웃 설정 및 모듈화가 쉽다
유압제어 장치가 없어 환경 친화적임
조향특성상 튜닝이 쉽다
12. 배기하인에 삼원촉매 후 소음기에 구멍이 있는 차량의 검사 시 CO는 (감소) HC는 (감소) CO2는 (증가) O2는 (감소)
13. 브레이크 페달 행정이 큰 이유 3가지
브레이크 계통의 공기의 혼입
브레이크 드럼의 균열
브레이크라인에서 오일 누유
브레이크 페달의 자유간극이 크다(조립불량)
14.엔진오일의 작용 5가지
윤활, 냉각, 밀봉, 방청, 응력분산
15.토크컨버터의 구성요소 3가지
펌프임펠러, 터빈러너, 스테이터
16.자동차 스프링 위질량 진동의 종류 4가지
바운싱-상하, 피칭-앞뒤, 롤링-좌우, 요잉-회전
17.초음파 센서란?
20KHz 이상의 소리를 이용하는 센서로써 초음파가 물체에 부딪쳐 되돌아 올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여 전방 및 후방의 장애물을 감지하기 위한 센서
18.엑티브 전자현가장치의 자세제어기능 3가지
안티 바운싱 제어
안티 롤링 제어-좌우방향
안티 피칭 제어-쇽업쇼어의 감쇠력 증가
-안티 스쿼트 제어-노스업 제어
-안티 다이프 제어-노스다운 제어
안티 쉐이크 제어-요잉
19.탄화수소(HC)의 발생이유 3가지
농후한 연료로 불완전 연소시
희박한 혼합가스에서 점화실시 시
화염전파 후 연소실 내의 냉각작용으로 타다 남은 혼합가스 발생 시
20.GDI엔진의 풀네임 및 출력센서의 종류
Gasoline Direct Injection
출력센서-인젝터, 점화코일, ISA(idle speed actuator), EGR솔레노이드
21.안키스키드브레이크란
제동 시 각 바퀴별로 노면 조건에 따라 제어가 달라지게 함으로써 바퀴의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핸들의 조향성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자동차가 미끄러지기 직전의 상태로 각 바퀴의 브레이크 제동을 조정해주는 시스템
22.부특성저항체의 전압은?
NTC(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Thermster
온도와 저항이 반비례하는 반도체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은 낮아진다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은 높아진다
23.각도법에 필요란 공구 두 가지와 작업순서
토크렌치, 토크앵글게이지
작업순서
토크렌치를 규정 토크 값 조정
초기토크로 헤드볼트를 체결하고 순서에 맞게 조임
토크앵글게이지를 보면서 헤드볼트를 토크렌치로 90도 각도로 조임
위 과정을 반복해서 헤드볼트 조임 토크가 규정토크가 되면 작업완료
25. 아날로그와 디지털 센서의 종류
아날로그-각종 온도센서, 산소센서, TPS, 마그네틱속도센서 디지털센서-홀센서나 광학식 속도센서, TDC, CKP
24.분해조립 시 지켜야할 내용
분해조립작업은 반드시 정면에서 한다
분해하기 위해 볼트 너트를 풀 때는 반드시 바깥쪽에서 중앙을 향하며 조일 때는 중앙에서 바깥쪽을 향하도록 함
풀고 조이는 순서에 유의 한다
분해한 부품의 접촉면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부품은 분해한 순서로 정리정돈하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한다
작업복과 안전화를 반드시 착용 한다
정비지침서에 나와 있는 작업방법을 준수 한다
가스킷 O링 오일씰 코터핀 로크와셔 등은 원칙적으로 신품으로 교환 한다
게이지 테스터 등을 사용하여 정비 기준 값이 되도록 조정 한다
26. 인히비터 스위티의 작용은
변속레버를 P 또는 N에서만 엔진이 시동되고 그 외에는 시동이 되지 않도록 함, R레인지에서는 후퇴 등이 점등
27.안전기준에 의거
최소 회전반경 12m이하, 최저 지상고 12cm이상
28.엔진 튠업 테스트(종합시험기)사용 시 안전수칙5가지
손, 머리, 타이밍라이트, 시험기 배선이 팬, 밸트에 닿지 않도록 함
화상에 주의(배기 매니폴더, 촉매컨버터 등)
시험 중 2차 전압계통의 구성부품을 만질 때는 절연 플라이어 사용
시험자동차는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고 고임목 설치
시첨자동차의 수동변속기 자동차는 기어를 중립에 자동변속기 차는 기어를 P에 둠
엔진 튠업 테스트
압축압력테스터, 엔진 타코미터, 엔진 애널라이저, 타이밍라이트, 진공테스터, 매연테스터, CO-HC테스터
29.도난방지장치가 도난경계모드에 진입하지 못하는 조건3가지
후드스위치가 열려 있을 때
트렁크 스위치가 열려 있을 때
각 도어 스위치 중 하나라도 열려 있을 때
각 도어 잠금 스위치가 하나라도 열려 있을 때
30.브레이크에 잔압을 두는 이유
브레이크 오일의 누설방지, 공기의 혼입방지, 브레이크 작동지연방지, 베이퍼록 방지
31.휠 얼라이먼트 스러스트각이 클 때 문제점 3가지
자동차의 추진선이 비스듬해진다
게걸음바퀴 궤적으로 앞부분과 뒷부분이 다르게 통과되어 운전감각이 흐트러진다
좌우 코너링 시 한쪽은 오버 스티어링 한쪽은 언더 스티어링 됨
32.ECU입력신호5가지
AFS, CAS, TPS, WTS, 노크센서, 브레이크스위치, 악셀포지션센서, 산소센서, 요레이트센서, 가속도센서
33.스테이터의 역활
토크컨버터 스테이터
토크 변환 작용을 함, 펌프가 터빈의 회전속도보다 빠른 동안 스테이터는 스테이터 축에 고정되어 오일 흐름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터빈의 속도가 펌프속도의 8/10(즉 속도비율 0.8) 정도로 접근되면 오일의 흐름이
스테이터 뒷면에 작용하게 되어 스테이터도 펌프나 터빈의 방향으로 같이 회전하게 된다.
제너레이더 스테이터
고정자로 독립된 3개의 코일이 감겨진 철심을 말하며 중심에서 회전자인 로터(자석)가 회전하여 3상 교류발전을 한다. 철심으로만 구성하면 자속변화가 많기 때문에 히스테리 손실과 맴돌이 전류 손실을 감소하기 위해 얇은 규소강판을
몇 장 겹쳐서 고정함
34.가변흡기시스템 흡입공기량 변화방법 3가지
각 실린더로 공급되는 흡기다기관의 일부를 고속용과 저속용 2개의 통로로 분리
관 직경(혹은 단면적)을 부압이나 스텝모터를 이용하여 기관회전수에 맞게 변환
흡기관의 길이를 고속 및 저속영역에 따라 짧게 혹은 길게 하여 공기유량을 조절
35.논리회로종류
AND, OR, NOT, NAND
36.냉각수온이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의 원인 3가지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20%이상)
냉각팬 작동불량
구동 밸트 장력이 적거나 파손
수온조절기 작동불량
37.휠 얼라이먼트 측정 전 점검사항 4가지
리프트에 정차시킨 차량의 바퀴에 고임목 설치 후 리프트 수평이 0점임을 확인
측정할 차량의 모든 부품들이 제작회사의 제원과 일치하는지 확인
타이어 공기압력을 점검하고 베어링 및 볼 이음의 유격을 점검
바퀴의 직진 상태와 조향핸들의 위치를 점검 및 조정
38.수동변속기 후진오작동 방지기구의 이름과 원리
로크캠 : 후진으로 변속할 때 기어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변속 레버를 누르거나 들어 올려 후진기어를 변속하도록 함
39.방향지시등과 계기판 점멸속도가 빠른 원인
플래셔 유닛의 결함, 전구의 접지가 불량, 퓨즈 또는 배선의 접촉 불량, 방향지시등 릴레이불량
40.도어락/언락이 작동되는 조건
도어락-40KM이상 주행 시동 끄고 잠금 리모컨 키로 잠금
도어언락-시동중 운전석 열림 주정차중 운전석에서 수동으로 언락
41.3원 촉매장치 귀금속3가지
백금, 로듐, 팔라듐
42.하이로드 플래닝 예방대책을 타이어 트래드 패턴 면에서 2가지
리브패턴의 타이어를 사용, 트레드에 카프(V형)으로 가공한 타이어 사용
43.클러치 단절불량으로 인한 조작 난해,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3가지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적다
디스크 페이싱의 과대마모
릴리스 베어링의 마멸 또는 손상
클러치 오일부족
클러치 디스크 또는 압력판 과대마모
44.탈거 후 재 조립시 반드시 신품으로 교환해야하는 부품4가지
가스켓류, 오일실, O링, 로크너트, 로크와셔, 코터핀, 분할핀
45.공차상태의 조건
자동차에 사람이 승차하지 아니하고 물품(예비 공구 등)을 적재하지 아니한 상태로써
연료, 냉각수 및 윤활유를 만재하고 예비 타이어를 설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
46.좌측리어 방향지시등 필라멘트 단선 시
방향지시등 조작, 좌측-꺼짐, 우측-점멸속도 빨라짐
47.가솔린 배출가스측정기에서 측정할 수 있는 항목 5가지
HC, CO, CO2, O2, NOX
48.IMS의 기능
Intergrated Memory System
운전자에게 맞는 최적의 운전 위치를 기억해 두었다가 탑승하면 기억된 대로 운전 자세를 자동으로 조정
(시트 위치, 스티어링 높이와 깊이, 사이드미러 각도, 전조등 클러스터 밝기, 헤드업 디스플레이 위치 및 밝기)조정
49.크랭크축 저널 분할 베어링
베어링 크러시- 베어링의 바깥둘레와 하우징 둘레와의 차이를 말함
베어링 스프레드-베어링 하우징의 안지름과 베어링을 하우징에 끼우지 않았을 때의 베어링 바깥지름과의 차이를 말한다
50.타이어호칭 235/50 R18
235 폭, 50 편평비=높이/폭x100, R 레이디얼 구조, 18 림직경
51.주행중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 5가지
휠얼라이먼트 조정불량
타이어 공기압 불량
브레이크가 걸림(편제동)
프런트 스프링 쇠손
스티어링 링키지의 변형
너클암의 변형
프론트 휠 베어링의 프리로드 조정불량
타이어 편마모
로어암과 어퍼암의 변형
52. 디젤 과급기 장착 시 장점 4가지
엔진 출력 향상, 엔진 소비율 향상, 착화지연시간 단축, 고지대 일정출력유지, 냉각손실 감소
53.계기판 주차 브레이크등이 켜지는 조건 3가지
사이드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 오일 누류/부족 시, 브레이크 패드 과다 마모 시
54. EBD란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승차인원이나 적재하중에 맞추어 앞뒤 바퀴에 적절한 제동력을 자동으로 배분함으로써 안정된 브레이크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전자식 제동력 분배 시스템
55.PCSV 작동조건 3가지
WTS 70도 이상, Idle off 시, 엔진회전 속도 1500RPM이상
56.섀시 구성품 중 동력 조향장치
밸로우즈, 피니언기어, 랙기어, 타이로드 및 타이로드 엔드, 너클암, 허브 및 허브베어링
57.오토라이트
점등위치와 주위밝기를 감지하는 (조도센서)의 입력 시호를 받아 (미등) 또는 (전도증)을 자동으로 점등 또는 소등시켜줌
오토라이트 컨트롤-라이트 스위치를 오토로 설정하면 자동차 외부의 밝기에 따라 전조등이나 미등의 조명이 자동적으로 점등 및 소등됨
58.노크센서의 효과 3가지
기관 회전력 및 출력증대, 연비향상, 기관의 내구성 증대
59.LPG 밸브별 색깔
충진-녹색, 액상-적색, 기상-황색
60.일반자동차 크기 기준
W(폭)-2.5M, L(길이)-13M, H(높이)-4M
61.서모스텟(냉각수온 제어밸브)종류
바이메탈형, 펠릿형, 벨로즈형
62.일체식 구동 후차축을 베어링 설치 방식에 따라 3가지로 분류
전부동식, 반부동식, 3/4부동식
63.종합검사대행자 및 지정사업자의 검사기기 5가지
제동시험기, 속도시험기, 사이드슬립측정기, 전조등 시험기, 매연측정기
64.주행중 충전경고등 점등 원인 3가지
발전기(제너레이더)불량, 구동밸트 장력이 느슨하거나 파손시, 레귤레이터 불량으로 과충전시
65.수동변속기 차량주행중 기어빠짐의 원인 3가지
변속레버, 링크 휨, 시프트 레일 마모, 시프트 포크 윔, 록킹 볼 마모, 록킹 스프링 휨(피로)
66.도난경보기 경계모드 진입 필수조건
후드스위치가 닫혀 있을때
트렁크 스위치가 닫혀 있을때
각도어 스위치가 모두 닫혀 있을때
각도어 잠금 스위치가 잠겨 있을때
67. 스톨시험전 안전조치 사항 4가지
엔진을 워밍업 해 WTS온도를 80~90도 정도 유지
앞 뒤 바퀴에 고임목 설치
주차브레이크 확실히 작동
점검전 냉각수, 엔진오일, 오토미션 오일량을 확인하고 부족시 보충
68.3단변속시 기어소음이 발생하고 기어체결이 불량할때 고장원인
오토-벨브보디 3단솔레노이드 고장, TCU불량으로 제어
수동-동기화물림 기어 쇠손, 싱크로메시 기능 불가
69. 산소센서를 이용해 전제제어를 하는 목적
배기가스중에 함유된 산소의 양을 측정하여 그 출력 전압을 ECU로 전달
ECU는 산소센서의 신호를 받아 인젝터의 부나시간을 제어하여 항상 이론 공연비에 맞도록 자동조절함
이론공연비인 14.7:1을 유지하기 위해 ECU와 함께 지속적으로 정보를 주고받아 공연비 피드백 제어를 실시함
70.스톨 시험시 RPM이 규정값보다 높을 때 점검할 부품 3가지
리어클러치
오버 러닝 클러치
프런트클러치
로우 리버스 브레이크
71.휠의 평형이 틀려지는 이유
휠 베어링의 유격 과다
조향링키지 유격과다
볼트와 부싱의 마모
앞 차축 및 프레임에 휨 발생
충격으로 인한 균형 파괴
72.마운틴 지지법의 기능 3가지
엔진의 진동흡수
엔진 및 변속기 고정
엔진의 중량지지
73.휠밸런스 테스터기 취급 시 주의사항
휠을 회전시키기 전에 안전커버를 내린다
휠이 완전히 정지한 후에 안전커버를 들어올린다
휠을 회전시키기 전에 타이어에 묻어있는 이물질을 깨끗이 제어한다
휠 밸런싱 작업을 할 때는 항상 보안경을 낀다
74.엔진회전 검출 센서 타입 3가지
홀센서 타입-디지털
광학식 센서(옵티컬)타입-디지털
인덕티브 타입-아날로그
75,4단 자동변속기의 압력점검요소 5가지
언더 드라이브 클러치 압력(UD)
오버 드라이브 클러치 압력(OD)
리버스 클러치 압력
토크컨버터 원웨이 클러치 압력(OWC)
세컨드 브레이크 압력(2ND)
로우 앤 리버스 브레이크 압력(LR)
76. 공회전시 HC가 나오는 경우 3가지 (점화시기, 엔진압축정상)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불량, PCSV불량
77.점화플러그의 열가를 설명하고 저속형과 고속형을 설명
열가-점화플러그의 열방산 정도를 나타낸 것
저속 엔진의 경우-열형 플러그
고속 엔진의 경우-냉형 플러그
78.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시동불량 원인 5가지
크랭크각센서(CAS)불량
점화 코일불량
파워 트렌지스터 불량
인젝터 불량
ECU 불량
79.자동차의 스프링 위 질량진동인 요잉 모멘트를 인하여 발생되는 현상 3가지
오버 스티어링, 언더 스티어링, 드리프트 아웃
80.내연기관의 연소실 구비조건 5가지
충진율이 높아야한다
혼합기 형성촉진
연소가스완전방출구조
연소실이조밀하여야 함
연소실의 표면적이 작아야함
81.LPI인젝터 점검방법 5가지
기밀테스트
저항테스트
막힘테스트
분사테스트
아이싱튜브점검
82.미션오일 부족시 변속기 내부에서 발생되는 현상 4가지
유압회로 내에 공기가 유입되어 스폰지현상 발생
미션 내부에 열이 발생하여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거나 미션오일변질
변속이 지속됨
클러치가 미끄러짐
1.삼원촉매장칭서 처리하는 배출가스종류는?HC CO NOX
2.디젤연료의 구비조건
3.자동차 임의 구조 변경 금지에 대한 법적인사항-차크기, 바퀴, 전조등
4.GDI 풀네임, 출력센서
5.에어백 센서의 종류 및 그 기능-전후방센서, 충격감지(가속도)센서, 요레이트 센서
6.브레이크 중 디스크식 브레이크의 특성-가볍고 열전도성 우수 정비용이
7.유압제어식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 공기혼입, 오일누유, 자유간극
8.EGR밸브 이상시 나타나는 현상-출력저하 시동불량 시동꺼짐 경고등점등 유해가스 배출증가
9.자동차 정비 작업시 다이얼 게이지를 사용하는 점검 개소-브레이크, 연료압력, 냉매
10.IMS의 기능(구체적인 기능을 고르는 문제)
11.일체식 구동 후차축을 베어링 설치 방식에 따라 3가지로 분류 전부동식 반부동식 3/4부동식
12.TCS제어방식 2가지-트렉션 제어, 슬립제어
13.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시 안전준비 사항-선색깔 보고 작업, 소켓이나 접지에 유의하여 정비, 공구사용시 규정에 맞는 공구사용
14.빛의 단위를 나타내는 용어 광속-lm, 광도-lux, 조도-cd
15.조도센서-photo mos이용함, 레인센서 활용, 전조등 오토레벨링, 자동제습 기능에 이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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